>음악치료교육과정>음악심리지도사자격과정(2급)

음악치료사2급

자격

교육,실습일수

비고

▶전문대학이상 학력소지자
▶3급 자격 취득자
※4년제 대학 1,2학년 수강 불가
  3,4학년 수강 가능

120시간 (이론, 임상실습, 과제실습안)
60시수(동영상이론, 과제제출,전형)
90시수( 동영상이론,과제임상슈퍼바이저,전형)

수료사정 및 자격취득 과정(2급)

교육과정 및 교육목표

음악치료에 대한 개념 확립과 음악치료 방법론에 대해 인식 학습을 한 뒤, 장애아의 음악적 성숙과 특수 교육에서의 영역별 음악 치료와 즉흥연주까지의 창작음악 활동을 교육의 내용으로 바탕을 삼아 현장 임상실습으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본 음악치료 교육과정이 올바른 진단과 평가를 이끌어 내는 심층적이고 과학적인 교육의 장으로 부각되기를 바랍니다. 본 음악치료의 프로그램은 임상현장에서 종사하시는 심리치료사, 특수교사, 간호사, 정신과의사, 재활 의학 분야 치료사 및 음악치료를 전공하고자하는 일반인에게 수긍될 수 있는 음악치료학의 학습 과정 수준을 교육방향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협회 웹 메일 : mtpjm@musictherapy.co.kr)

 
수료사정 및 자격전형

1. 출석일수 요건에 의한 수료자 사정
2. 개별 성적 평가에 의한 수료자 사정
3.수료시 협력대학총장님의 수료증과 사단법인 한국 음악치료사 협회수료증을 동시 수여
4. 자격시험 통과 시 한국음악치료사 협회 민간 자격증 수여 (국제법인 자격인준안승인)

 

교재 및 참고자료

1. 음악치료학 (Music Therapeutics)
한가지 분야에 국한된 단순한 치료법이 아니라, 이와 관련된 많은 학문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광범위하고 다양한 내용을 수용하는 매우 복합적인 이론으로 구축된 학문을 학습한다.

2.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심리적 외상을 탐구함으로 해서 상담기법과 정신장애의 증후를 정신병리적 차원에서 음악치료의 실제적 프로그램 완성도를 형성할 수 있다.

3. 성격심리학(Personality Psychology)
사람들간의 개인차, 즉 성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심리학의 한 분야. 개인차와 관련된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 그리고 개인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과 기법 등의 문제를 다루며 구체적으로 자아개념, 불안, 공격성, 자아존중감, 성취욕구 및 내·외향성 등에서 나타나는 개인들간의 차이와 성격검사 등의 주제를 연구한다.

4. 행동심리학(Behavioral Psychology)
행동주의에 입각한 심리학으로 의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객관적일 수 없다고 보고,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자극에 대한 반응, 곧 행동을 주된 대상으로 다루며 이에 대해 연구한다.

5. 상담심리 이론 및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Psychology)
대부분의 정상인들이 맞게 될 수 있는 생활 속의 적응과 기능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심리학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상담심리학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개인의 적응과 기능 및 대인관계를 촉진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직업적 측면 그리고 교육 및 건강 등의 영역에서의 적응, 기능 및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며 또한 상담심리학에서는 상담의 목적이나 방법 및 과정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6. 사회복지학(Social Welfare)
현대 산업사회에서 모든 국민들의 생활과 관련되어 있는 사회 복지라는 사회현상을 파악하고, 그 실천을 추구하는 사회 과학의 한 분야로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또는 민간이 제공하는 정책 및 서비스를 연구한다.

7. 다문화 음악치료(Multicultural music therapy)
-다문화가정의 일원들이 가지는 심리적 위축, 사회성 결여, 자존감 감소로 인하여 동료와의 교류와 사회적 발달 등이 요구될 때 사용되는 방법은 집단의 응집력과 역동성 자체가 치료의 극대화를 시킨다. 음악은 사회적이라는 것과 음악치료가 타인과 관련된 경험이라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 치료형태이다. 

8. 폭력예방 음악치료(Violence prevention music therapy)
-폭력은 가정 폭력, 학교 폭력, 성 폭력으로 나눌수 있다. 현 시대의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키는 폭력은 특정한 대상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가해자 및 피해자의 심리치료와 병행한다. 가해자의 경우현재 심리 상태 및 폭행의 유발 원인에 대하여 충분한 대화 후 그에 맞는 음악치료 기법 선택, 피해자의 경우 보복의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도록 충분한 대화로 안정된 후 그에 적절한 음악치료 기법 선택하여 치료한다.

9. 인터넷중독 음악치료(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music therapy)
-넓은 의미의 행동중독의 하나로, 병리적이고 강박적인 인터넷 사용을 의미한다. 음악치료를 통해 음악활동을 통한 내면세계 탐구, 감정의 적절한 표현을 통한 정서적 안정 을 유도 하고 그룹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형성 기술의 개발 유도, 현실인식능력, 통찰력, 문제해결능력 및 학습능력 증진의 효과를 유도 한다.

10. 금연 음악치료(Music therapy for smoking prevention)
-흡연은 사회적 규범의 첫 일탈행위로 청소년의 불안한 심리와 비행에 연관되어 정신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까지 문제가 파급될 수 있다  이에 음악치료활동은 흡연자에게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갖게 하고 남과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를 터득하는 데 큰역할을 하며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음악적 경험은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유도한다.

11. 치유음악(Healing Music)
-소리나 진동은 우리 인간에게 좋은 음악의 청취나 대화를 가능하게 하면서 감성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신체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측면을 활용하여 질병 치유와 예방에 사용하게 된 것이 치유 음악이다.

 

강의내용

음악치료 개관,
음악치료의 역사와 개념 확립
인간과 음악과의 상관관계 이해와 성숙도(Ⅰ)
음악치료이론과 과정
인간과 음악과의 상관관계 이해와 성숙도(Ⅱ
임상심리학적이해
정신분열병의 이해와 음악치료
정신증적 장애와 음악치료
장애영역별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시연(Ⅰ)
장애영역별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시연(Ⅱ)
특수교육에서의 장애아의 음악치료(Ⅰ)
특수교육에서의 장애아의 음악치료(Ⅱ)
상담의 기초이론 및 이상심리 이론
자기성장과 음악치료
발달심리의 이해
기분장애와 음악치료적 이해
다문화 음악치료(Multicultural music therapy)
폭력예방 음악치료(Violence prevention music therapy)
인터넷중독 음악치료(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music therapy)
금연 음악치료(Music therapy for smoking prevention)
치유음악(Healing Music)
 
 
TEL: 051-612-6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