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교육과정>음악치료 전문강사 보수실무과정

음악치료 전문강사 보수실무과정

자격

교육,실습일수

비고

치료사 1급 자격증 소지자

각 분야별 120시간 이상
(세미나, 연수)이수및 240시간 이상 각 영역별 임상사례연구

※전문영역별 적용: 유아·아동임상전문가, 장애·성인임상전문가, 노인·실버임상전문가

▶분기별교육과정(사례발표필수)이수후(사)한국음악치료사협회 전문가이수증발급,(사)세계대체의학연맹 연구원증발급

▶ 각 분야별 총교육과정(논문발표필수)이수후 (사)한국음악치료사협회 수석전문가증발급,(사)세계대체의학연맹 수석연구원증 발급

교육과정 및 교육목표

음악치료환경에서 내담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아성장을 취한 치료방법을 습득하며 장애인별 성인·노인을 위한 각 영역별 음악치료의 대표적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적 음악치료, 분석적 음악치료, 인본적 음악치료, 창조적 음악치료, G.I.M.치료, 자유 즉흥연주치료 등을 특수교육지원 프로그램으로 활성화 시켜 치료 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이 실시 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과정이다. (협회 웹 메일 : mtpjm@musictherapy.co.kr)

 
수료사정 및 자격전형

1. 출석일수 요건에 의한 수료자 사정
2. 개별 성적 평가에 의한 수료자 사정
3. 수료시 사단법인 한국 음악치료사 협회수료증을 발급(국제법인 자격인준안승인)

 

교재 및 참고자료

1. 음악치료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Music Therapy)
음악치료의 개념과 치료적 대표적인 방법론을 바탕으로 음악치료 임상과정내의 음악 치료적 기술을 익힌다.

2. 음악심리학(Music Psychology)
음악외적?내적 기능을 익힘 으로 해서 음악치료의 체계적인 과학적 분석을 이해할 수 있다.

3.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심리적 외상을 탐구함으로 해서 상담기법과 정신장애의 증후를 정신병리적 차원에서 음악치료의 실제적 프로그램 완성도를 형성할 수 있다.

4. 음악치료 연구방법(Methods of Music Therapy)
음악치료의 실제적 치료 장면의 신뢰성과 과학적 근거를 입증할 수 있는 음악치료연구방법의 사실적 토론의 장으로 접근된다.

5.노인복지론(Elderly Welfare)
경제성장으로인한 고령화문제가 제기되어 노인문제에대한 사회의인식 변화가 일어나고있다 이시점에 사회노인연구 주제와내용에대한 학문적 접근이 필요된다

6.특수교육론(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사회적인식의변화와 특수교육지원에대한 이해와 사회적프로그램에대한 접근인식이 필요하다.

7.전문영역별전공임상프로그램실제(Ⅰ~Ⅲ)(Clinical Application of Specializing Areas)
음악치료의 장을 실제적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임상적 접근으로 내담자들에게 음악프로그램을 도입한다.


8. 다문화 음악치료(Multicultural music therapy)
-다문화가정의 일원들이 가지는 심리적 위축, 사회성 결여, 자존감 감소로 인하여 동료와의 교류와 사회적 발달 등이 요구될 때 사용되는 방법은 집단의 응집력과 역동성 자체가 치료의 극대화를 시킨다. 음악은 사회적이라는 것과 음악치료가 타인과 관련된 경험이라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 치료형태이다. 

9. 폭력예방 음악치료(Violence prevention music therapy)
-폭력은 가정 폭력, 학교 폭력, 성 폭력으로 나눌수 있다. 현 시대의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키는 폭력은 특정한 대상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가해자 및 피해자의 심리치료와 병행한다. 가해자의 경우현재 심리 상태 및 폭행의 유발 원인에 대하여 충분한 대화 후 그에 맞는 음악치료 기법 선택, 피해자의 경우 보복의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도록 충분한 대화로 안정된 후 그에 적절한 음악치료 기법 선택하여 치료한다.

10. 인터넷중독 음악치료(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music therapy)
-넓은 의미의 행동중독의 하나로, 병리적이고 강박적인 인터넷 사용을 의미한다. 음악치료를 통해 음악활동을 통한 내면세계 탐구, 감정의 적절한 표현을 통한 정서적 안정 을 유도 하고 그룹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형성 기술의 개발 유도, 현실인식능력, 통찰력, 문제해결능력 및 학습능력 증진의 효과를 유도 한다.

11. 금연 음악치료(Music therapy for smoking prevention)
-흡연은 사회적 규범의 첫 일탈행위로 청소년의 불안한 심리와 비행에 연관되어 정신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까지 문제가 파급될 수 있다  이에 음악치료활동은 흡연자에게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갖게 하고 남과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를 터득하는 데 큰역할을 하며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음악적 경험은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유도한다.

12. 치유음악(Healing Music)
-소리나 진동은 우리 인간에게 좋은 음악의 청취나 대화를 가능하게 하면서 감성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신체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측면을 활용하여 질병 치유와 예방에 사용하게 된 것이 치유 음악이다.

 

강의내용

현대 음악치료 이론 및 실제
유아·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및 실제 (Ⅰ,Ⅱ,Ⅲ)
장애·성인 음악치료 프로그램 및 실제 (Ⅰ,Ⅱ,Ⅲ)
노인·실버 음악치료 프로그램 및 실제 (Ⅰ,Ⅱ,Ⅲ)
음악치료와 음악
악기론 및 특수치료 프로그램 실제(Ⅰ,Ⅱ,Ⅲ)
특수교육에 있어서 음악치료(Ⅰ,Ⅱ,Ⅲ)
노인 상담학
다문화 음악치료(Multicultural music therapy)
폭력예방 음악치료(Violence prevention music therapy)
인터넷중독 음악치료(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music therapy)
금연 음악치료(Music therapy for smoking prevention)
치유음악(Healing Music)

 
 
TEL: 051-612-6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