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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전문강사 수퍼바이저과정

자격

교육,실습일수

비고

전문가보수실무과정 수료자

음악치료관련학문 600시간 이상(세미나, 연수)이수및1200시간 이상 임상사례연구

※전문영역별 적용: 유아·아동임상전문가, 장애·성인임상전문가, 노인·실버임상전문가

각 분야별 총교육과정(논문발표필수)이수후 (사)한국음악치료사협회 수석전문가수퍼바이저증발급,(사)국제대체의학연구소 수석전문이사증발급

교육과정 및 교육목표

음악치료 전문 교육 슈퍼바이저 (전문 교육 강사) 과정으로, 아동 · 성인 · 노인 전담영역의 교육 강사 수퍼바이저 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임. 자유창작활동과  재창조 음악 치료 형태의 치료의 장을 만들고자하는 수련과정이다.

 

수료사정 및 자격전형

1. 출석일수 요건에 의한 수료자 사정
2. 개별 성적 평가에 의한 수료자 사정
3. 수료시 사단법인 한국 음악치료사 협회수료증을 발급(국제법인 자격인준안승인)

 

교재 및 참고 자료

가. 자원봉사론(Volunteerism)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 봉사 실천영역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나.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청소년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을 목표로 한다.

다. 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우리들은 가족 구성원이 행복과 사랑이 충만하기를 기대하지만 좌절과 상처와 불행을 겪는 가족이 늘어나고 있다. 가장 친밀하고 소중히 여겨야 할 가족관계에서 긴장과 불화, 폭력, 분열이 발생하고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신체적ㆍ정신적 건강문제와 행동문제가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질 때 안타깝다. 오늘날 가족 문제는 가족 안에서 해결하기 어렵게 되었고, 사회전반으로 인간문제의 해결에 가족상담이 유용하며 필요하다

가족치료는 한 가족구성원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원인을 개인에게서가 아니라 그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해하려는 치료체계이며, 현장에서 가족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라. 장애인 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인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장애인의 재활을 통해 사회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케 한다

마.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의 개념과 조건, 중요성, 인간발달에 따른 정신건강, 스트레스관리와 대처 등의 내용을 다룬다.

바. 부모교육(Parents Education)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최상의 교육을 위하여, 그리고 그 부모 및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위하여 부모 및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과 실제에 관한 정보를 다룬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교육의 중심인 가족체제의 강조와 그 역할 및 가족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을 다룬다.

사. 사이코드라마 음악치료(Music therapy, psychodrama)
정신 질환을 앓는 환자가 직접 참여하여 자신의 문제를 즉흥적으로 연기하고 그 연기를 통해 억압된 감정과 갈등을 표출하게 하여 장애를 치료하는 심리 치료법으로 음악을 사용하여 연출한다.  

 

강의내용

장애인 복지와 이론 및 실제
청소년 복지 이론 및 실제
정신건강과 가족 상담 및 실제
유아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실제(Ⅰ,Ⅱ,Ⅲ)
장애 아동 음악치료 프로그램 실제(Ⅰ,Ⅱ,Ⅲ)
노인 음악치료 프로그램 실제(Ⅰ,Ⅱ,Ⅲ)
사이코 드라마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임상섹션사례>

주제:알콜중독에 의한 가정폭력
참여인물: 치료사, 내담자, 아내, 딸, 친구, 내면의 자아

Ⅰ.(내담자와 친구, 술집에서 술을 마시고 있다.)
   내담자: 너를 만나서 기분 좋~다.
   친구: 그래? 나도 좋다. 한 잔 쭉~ 들이켜 인생 뭐 있냐 ㅎㅎ
   내담자:... ...
   친구: 왜그래? 기분 좋다며? 한 잔 더 해. 자. 마시자
   (내담자의 전화가 울린다.)
   내담자:... ...
   (아내: 여보세요. 여보 어디세요? 혹시 술 드시는 건 아니죠?)
   내담자: 왜? 니가 왜?

▶음악-<데킬라> 처음은 경쾌한 듯하다가 불협화음

Ⅱ. 쿵쾅거리며 집에 들어온 내담자, 시비조로 아내를 구박하기 시작한다.
     아내는 딸을 방으로 들여보내다가 남편한테 발각되고, 내담자는 더 성질을 부린다.
     딸 다시 방에서 나오고 폭행을 퍼붓는 내담자

Ⅲ. 치료사와 내담자 마주 앉음
   치료사; ● 내담의 이유와 본인의 상홍을 알고 있는지 물어봄-
                내담자는 전혀 가족들을 이해할 수 없고 모든 일이 자신에게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다.
                술 마시는 것을 싫어하는 가족들을 이해못하며 자신을 무시한다고 역설함. 자신에게 즐거움이 없음을 강조

▶음악-<위풍당당>
           ●그렇다면 아내와 딸의 상황을 물어보고 그 심정을 한 번 들어볼까요?

Ⅳ.가족들의 심정을 들어보는 장면
   아내: 술만먹고 들어오면 폭행을 합니다.
   딸: 아빠가 무섭고 싫어요.

▶음악-<회상 Eb블루스>

   치료사: 가족들의 말을 들어보니 어떤 심정이 드나요?
   내담자: 이해가 잘 안됩니다. 왜 저렇게 생각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치료사: 그렇군요, 이해가 안가시는군요... 그러면 가족들을 불러 아내와 역할을 바꿔 봅시다.

Ⅴ. 역할 바꾸기 장면

Ⅵ.다시 치료사 앞에 앉은 내담자

   치료사: 지금 심정은 어떠신가요?
   내담자: 혼란스럽습니다. 부끄럽습니다. 할말이 없네요.
   치료사: 네, 그렇군요, 혼란스러우시군요. 가족들이 고통받는 걸 알게 되어 본인의 심정이 많이 복잡하고 힘들것입니다. ......
   가족이 고통스럽기를 원하시나요?
   내담자: 전혀... 그건... 아니에요.
   치료사: 그럼 현재 모습의 본인에게 이름을 붙여 줍시다.
   내담자: ... ... 아무 생각없는 나 ... ... 멍청한 나 ... 구제불능
   치료사: 구제불능은 아닐겁니다. ‘멍청한 나’ 정도로 하죠
              본인이 원하는 가장의 모습은 따로 있을 것입니다.
              그럼 본인이 원하는 모습의 또 하나의 자아를 불러내볼까요?

   (제2의 자아가 내담자 뒤에 선다.)

▶음악-<플룻 연주>-고즈넉하고 잔잔한...

   제2의 자아: 저는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착하게 살아서 주변으로부터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열심히 살았고 착하고 이쁜 아내를 얻어 결혼도 하고, 귀여운 딸도 낳았지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일이 풀리지 않더니... 하는 일 마다 실패를 하고 술로 위로를 삼기시작했는데
                   가족들은 절 이해하지 못하고 술도 못마시게하고 이젠 아예 저를 무시하기까지 하는 겁니다.... ...
                ... 어릴때 아버지는 술만 마시면 집에 와서 가재도구며 모든 걸 때려 부시고... ...
                   아, 저는 절대 그런 사람이 되지 않을거라 맹세했는데...

   치료사: 네, 그럼 지금의 또 다른 자신에게도 이름을 지어봅시다.
   내담자: 멍청한 나 무능한 나...
   치료사: 앞으로 다시 찾고 싶은 자신의 이름을 지어봅시다.
   내담자: 멋진 남편, 자상한 아빠
   치료사: 그럼 다시 찾고 싶은 본인의 모습으로 변화되어 역할극을 해봅시다.

Ⅶ.바람직한 모습의 장면- 엔딩

▶음악-<마법의 성> 천천히 음미하며... 부분 부분 역할대로 하다가 다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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