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교육과정>아동음악심리지도사(3급/2급/1급)

아동음악심리지도사(3급/2급/1급)

자격

교육,실습일수

비고

▶음악심리지도사
▶(3급/2급/1급) 통일 적용

3급: 30시간
2급: 90시간(30시간 임상)
1급: 90시간(30시간 임상)

수료사정 및 자격취득과정
(3급/2급/1급)

교육과정 및 교육목표

본교육과정은 일반인과 음악치료사 관련 전문 업무자들을 위한 일반교육과정 및 전문음악치료사들의 적용보수실무 교육과정입니다.

 
교육프로그램 특징 및 효과
1.음악을 통한 전인교육프로그램을 경험하여 아동(일반,장애)들에게 인지, 사회성, 창의성을 통합할 수 있는 기술을 터득하도록한다.
2.아동을 위한 음악치료는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하며 신체적발달, 언어적발달, 사회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장을
   만들 수 있다.
3.특수학교실습을 통해 실제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정을 체험하도록하여 실제 임상응용과정의 장을 만들 수 있다.
 

수료사정 및 자격전형

1. 출석일수 요건에 의한 수료자 사정
2. 개별 성적 평가에 의한 수료자 사정
3. 수료시 협력 대학 총장님의 수료증과 (사)한국음악치료사 협회 수료증 동시 수여
4. 자격시험 통과 시 (사)한국음악치료사 협회 민간 자격증 수여 (국제법인 자격인준안승인)

 

특별전형혜택

본과정은 2010년 보건복지부 특수치료영역(음악치료)자격증 발급인준기관으로 음악심리지도사(구, 음악치료사) 3급 과정으로도 인정되며 또한 소정의 교육이수 후 음악치료사자격(2급,1급) 전형을 거쳐 자격 취득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또한 보수실무 적용 교육과정으로서, 음악치료사 자격을 취득한 자가 이수할 시, 전문과정 보수실무교육으로도 인증하는 과정입니다

 

교재 및 참고자료

1.아동음악치료(Pediatric Music therapy)
음악치료사들에게 현장에서 만나게 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일차적인 역점을 두고 아동의 능력과 필요를 진단평가하고 아동을 위한 전형적인 목적과 목표를 논한다. 그리고 다양한 장애들과 그러한 문제들을 가진 아동들을 위해 음악치료에서 제공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 장애아동들이 음악치료를 통해 사회의 부담으로 인식되기보다는 인생을 행복하고 충만하게 이끌어 가도록 돕고자 한다.

2.유아음악교육-표현하는 아이들(Pediatric  Music Education)
‘어린이들이 소리를 경험하고 음악을 배우는 과정'에 관해 집중적으로 탐구하며 소리를 듣거나 내는 활동을 하면서 음악의 개념과 연결하여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소리의 속성과 몸의 동작을 연결하게 함으로써 음악적 감각을 발달하도록 돕는 방법을 탐구한다. 사람 소리와 사물이나 악기에서 나는 소리들을 주의 깊게 탐색하면서 음악에 사용되는 큰 소리, 작은 소리, 긴소리, 짧은 소리,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등의 소리의 기본적인 속성을 경험하게 하는 과정과 방법을 궁리한다. 스스로 경험하면서 알게 되는 감각적, 절차적 지식을 교육적으로 활용한다.

3.유아요가와 동작교육(Young children's Yoga and Movement Education)
요가는 유아들이 대상에 집중하는 것처럼 자신의 몸에 집중하도록 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될 수 있다. 겉으로는 움직이지 않는 부분을 움직이게 하여 몸의 유연성을 높이는 방법이 되겠지만 안으로는 자신의 마음을 몸에 집중시키므로 분리되어 있는 양자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이과목은 유아들에게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동작에 요가를 접목하여 마음의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긴장 대신에 이완을, 분리 대신에 조화를 몸에 불어 넣어줄 수 있는 동작과 표현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4.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 for Infants and Child)
영ㆍ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을 다루며 영ㆍ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치료사나 교사들이 동작교육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고 적절한 동작교육을 실행해 보는 것에 중점둔다. 영아와 유아에게 적합한 활동을 따로 제시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도가 될수 있도록 한다.

5.음악치료와 여가활동(Music therapy and Leisu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이 과목은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정신적 유약, 발달장애, 학습장애, 알츠하이머병, 기타 노인관련 질병, 약물남용 문제, 뇌손상, 신체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을 포함한 여러 클라이언트 집단의 독립적인 여가 기술발달을 위한 음악치료 적용을 탐구한다.

6.음악,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Music and Movement Education)
음악과 동작의 상대적 차이가 유지되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며  대상연령을 영아부터 유아까지로 하였다. 음악과 동작에 대한 이론적 이해는 물론 실제적인 측면을 이해할수 있도록 하며 음악과 동작이라는 두 개 교과의 이질적 속성과 공통적 속성이 서로에게 어떻게 융합되고 구별되면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가를 알아본다.

7.유아음률 교육 활동자료(Infant swing training activity data)
교육생들에게 음률 활동의 이론적 지침을 소개하는 한편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음률 활동들을 개발하고, 이 활동들을 전개하기 위해 필요한 음악 자료를 함께 개발하여 음률 활동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교사들이 보다 쉽게 음률 활동들을 전개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강의내용

음악치료의 역사와 개념확립, 음악치료의 현대적 현황과 실제적 접근법
특수교육에서의 장애아 음악치료
정서장애, 지적장애를 위한 음악치료 이론 및 활동 소개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및 활동 소개
행동, 행위장애, 사회부적응 아동 및 청소년 음악치료의 접근양식 및 사이코드라마의 음악치료
ADHD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이론 및 활동 소개
실제적 프로그램에 대한 치료관점논의(Ⅰ,Ⅱ)
실제적 프로그램에 대한 치료관점논의(Ⅲ,Ⅳ
임상실습 프로그램실시 및 평가(Ⅰ,Ⅱ)
임상실습 프로그램실시 및 평가(Ⅲ,Ⅳ)
 
 
TEL: 051-612-6831